과속카메라 단속기준 거리 알고 계시나요?
운전자라면 과속카메라 단속기준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단속에 걸리는 일이 없어 안전하게 운행할 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운전을 처음 하시는 초보운전자 분들은 과속카메라 단속기준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부분이 많을 거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과속카메라 단속기준과 벌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인터넷으로 경찰청 교통민원24시 에 들어가시면 최근 무인단속 내역을 클릭해보시면 단속 내역 조회뿐만 아니라 과태료 내역 운전면허 조회 난폭운전 등의 민원신고 등 교통 관련 신고를 전체적으로 알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본인 공인인증서가 꼭 필요하니 미리 준비해두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1. 과속카메라의 단속 방법
고속도로를 다니다 보면 카메라에 빨간색으로 속도가 표시돼있는 카메라를 보신 분들이 있을겁니다. 그게 바로 과속카메라인데 앞서 말씀드렸듯이 방심하다 그냥 지나간 경우 또는 급하게 가다 보면 미처 확인 못하고 과속카메라를 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말 잠깐 다른 생각을 하게 되면 쉽게 지나칠수가 있습니다. 이런 일이 발생이 되면 찍혔나? 안 찍혔나? 하는 불안한 생각에 하던 일도 손에 잘 잡히지 않는 경우도 많았던 거 같습니다.
과속카메라는 도로에 2개의 센서 선이 그어져 있습니다. 첫 번째 선을 지나쳤을 때 와 두 번째 선을 지나쳤을 때의 시간을 계산했을 때 속도가 기존의 속도를 넘어섰을 때 사진 촬영을 하게 구축되어 있습니다.
2. 제한속도 단속기준
- 제한속도가 60km 이면 단속기준은 71km
- 제한속도 70km / 단속기준 85km
- 제한속도 80km / 단속기준 95km
- 제한속ㄷ 90km / 단속기준 105km
- 제한속도 100km / 단속기준 122km
- 제한속도 110km / 단속기준 132km입니다.
제한속도가 60km 인 구간을 70km로 통과했을 때 과속으로 단속되지는 않고 71km로 통과를 하면 과태료를 부과받게 되며 제한속도가 80km 인 구간을 94km로 통과했을 때는 과속을 단속되지 않고 95km로 통과한 경우는 단속되어서 과태료가 부과되는 것입니다.
3. 속도위반 과태료
- 속도위반 20km까지 승용차 4만 원, 승합차 4만원
- 속도위반 21km~40km까지는 승합차 8만 원, 승용차 7만 원
- 속도위반 41km~60km까지는 승합차 11만 원, 승용차 10만 원
- 속도위반 61km 이상은 승합차 14만 원, 승용차 13만 원입니다.
쓰다 보니 정말 뭐든 위반은 하면 안 될 거 같습니다. 무인단속 카메라는 속도를 위반한 운전자를 확인하기 어려워서 차량 소유자에게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과태료는 위반 운전자가 확인되지 않을 때 차량 소유자에게 부과하는 금전적인 처벌입니다. 이 경우에는 벌점은 부과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4. 속도위반 범칙금
- 20km까지는 벌점이 없고 승합차, 승용차 3만 원 / 자전거 1만 원 / 이륜차 2만 원이 부과합니다.
- 21km~40km까지 벌점 15점, 승합차 7만 원 / 승용차 6만 원 / 자전거 3만 원 / 이륜차 4만 원 부과합니다.
- 41km~60km까지 벌점 30점, 승합차 10만 원 / 승용차 9만 원 / 이륜차 6만 원을 부과합니다.
- 시속 61km 이상 벌점 60점, 승합차 13만 원 / 승용차 12만 원 / 이륜차 8만 원이 부과됩니다.
지금까지 과속카메라 단속기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과속 단속카메라에 위반 속도 20km 이하로 적발되면 사전납부 기한 내로 과태료를 납부하면 20%를 경감받을 수 있으니 정해진 기간 내에 내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과속의 개념은 법이 정한 도로를 지날 때의 정해진 속도 이상으로 달릴 때 적용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도로마다 규정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그 오차 범위가 어디까지 인지가 항상 궁금했습니다.
보통은 규정 속도의 10% 속도를 넘기면 단속 기준이라고 할 수 있는데 만약 규정 속도가 100km/h이라면 110km/h를 넘는 속도로 달릴 때 단속 대상이라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본문에 나온 과속카메라 단속 기준을 잘 알고 가시면 고속도로나 일반 도로 주행 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승용차는 실제 승용 차아 4톤 이하 화물차를 의미하고 승합차는 실제 승합차와 4톤 초과 화물차, 건설기계, 노면전차, 특수자동차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이런 게 생각하기도 싫고 귀찮다 하시면 규정만 잘 지키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