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알고싶다 코로나19 백신 상황 진단 및 해결해야 문제들 그알에서 다룬다?
그것이 알고싶다에선 코로나19 백신 확보 상황을 진단해보며 앞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무엇인지 다룬다고 하는데요. 작년 전 세계를 퍼진 코로나19로 사망자는 188만 명에 이르렀는데요. 코로나19는 전파력이 70%나 되었으며 영국, 남아프리카 공화국 변이 바이러스까지 퍼지고 있습니다.
끝이 안보이는 코로나19에 백신 개발의 성공이 성공했으며 미국 화이자가 코로나 백신 개발의 성공을 알렸으며 잇따라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등 코로나 백신을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한국은 코로나 백신에 대해 신중한 태도를 보였으며 백신 개발 시 확보하려고 계획했던 최초 물량도 다른 국가들과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적었습니다.
정부는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타 국가의 접종 선례를 지켜보고 판단하려고 했으며 현재 정부는 5600만 명 분까지 백신 확보 물량을 늘렸다고 합니다.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백신 확보에 있어 중요했던 골든타임들을 짚어보며 당시 정부의 선택은 무엇이었는지와 또 간과한 것은 없었는지 살펴본다고 합니다.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또 전문가들은 감염병과 싸움은 전쟁과 비슷하다고 비유했으며 그만큼 긴급했으며, 특수하며, 예측 불가능한 상황들이 일어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했습니다. 이런 불확실한 상황들 중의 하나인 백신이 예상보다 빠르게 탄생했지만 돌발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사회적 소통과 전략이 부족했기에 우리는 사회적 갈등을 겪었습니다.
코로나 백신 확보에 있어서 우리가 경험한 불신과 갈등, 그리고 논란은 백신 접종에 있어서 또 어떤 모습으로 나타날지 어느 곳에 백신이 먼저 도착할지, 누가 먼저 접종 대상이 되는지, 이런 질문에 답할 준비가 되었는지 끝이 안보이는 코로나19. 진정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이야기가 그려진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