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화탐사대 전동킥보드 사고 중학생도 무면허 운전가능? 한대수 경비원 기적 만든 아파트
10일 방송되는 실화탐사대에서는 전동 킥보드 실태를 살펴본다고 합니다. 걷기엔 멀고 차를 타기엔 짧은 거리를 이동할 때 유용해, 청년층이 특히 많이 이용하고 있는 전동킥보드, 미국 등 해외에서도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전동킥보드 시장은 활성화되고 있지만, 문화는 제대로 정착되지 않았습니다.
실화탐사대 제작진이 만난 시민들은 각종 불편을 토로했습니다. 아무데나 서 있는 전동킥보드에 걸려 넘어져 다치기도, 시속 25km로 달리던 킥보드와 지나가던 시민이 충돌해 머리를 심하게 다친 사고도 있었습니다. 차량과 전동킥보드가 충돌하는 교통사고는 비일비재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전동킥보드의 구조상, 사고가 나면 오토바이 사고보다 더 큰, 치명상을 입을 수 있다고 조언했습니다. 하지만 안전장비를 착용한 전동킥보드 운전자는 거의 없었습니다. 심지어 개인 전동킥보드는 불법 개조를 통해 시속 60~70km까지도 달리는 위험천만한 상황이었습니다.
현행법상 전동킥보드는 만 16세 이상, 원동기장치면허증이 있어야 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도로 위에선 전동킥보드를 타는 초, 중학생을 쉽게 목격할 수 있었습니다. 신호 위반, 횡단보도 횡단, 역주행 등 기본적인 교통법을 어기는 위험한 질주가 이어졌습니다. 면허를 딸 수도 없는 아이들이, 어떻게 탈 수 있었던 걸까요?
2020년 한 해, 전동킥보드와 차의 교통사고는 약 6000건으로 추산된다고 합니다. 개인형 이동장치 사고로 인한 사망자 역시 전년 대비 두 배로 늘었습니다. 사고는 급증하고 있지만, 안전을 다모할 수 있는 정책은 거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더 큰 문제는 12월 10일부터 전동킥보드에 대한 규제가 오히려 풀리는 것이라고 합니다. 도로 교통법 개정으로 만 13세 이상이면 면허 없이 누구나 전동킥보드를 탈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중1이 되면 아무나 도로를 달릴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두 달 뒤 도로 위의 풍경은 어떻게 바뀔 것이며, 모두가 안전한 방법은 무엇일까요?
또한 이날 기적을 만드는 아파트로 서울의 한 아파트에서 10년째 근무했던 한대수 경비원은 갑작스럽게 암 판정을 받으면서 일을 그만두게 되었는데요.
이에 주민들이 아픈 경비원을 위해 십시일반 성금을 모았을 뿐만 아니라 한대수 경비원이 완치될 때까지 새로운 경비원을 뽑지 않기로 한 것입니다. 소식을 전해 들은 한대수 경비원은 눈물 보였으며, 췌장암 3기를 선고받고 치료를 포기했던 그가 기다림에 보답하기 위해 다시 한번 용기를 내보기로 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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